상생소비지원금 신청방법 Q&A – 신용카드 캐시백(5차 재난지원금)

정부가 9.27일에 상생소비지원금 시행방안을 발표하였다. 상생소비지원금은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캐시백으로 1인당 최대 20만원을 지급하는 사업이다.

상생소비지원금이란?

5차 재난지원금 카드 캐시백

상생소비지원금은 5차 재난지원금의 3종 패키지 중 하나로서, 소비회복 촉진을 위하여 신용 또는 체크카드 사용액에 따라 일정 금액을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.

시행기간

  • 10월 1일부터 2개월 간 시행

지원대상

만 19세 이상

  •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
  • 외국인 포함

2분기 사용실적

  • 2021년 2분기 본인 명의 신용·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자
  • 비소비성 지출(연회비, 세금, 보험료 등) 제외

지원방식

2분기보다 3% 증가 조건

  • 10월 혹은 11월의 월간 카드 사용액이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% 이상 증가
  • 개인이 보유한 모든 카드 사용실적을 합산(실적제외 업종 사용액 제외)

초과분의 10% 캐시백

  • 위 초과분의 10%를 캐시백(현금성 충전금)으로 환급
  • 예시) 2분기 월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이고,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, 증가액 53만원중 3만원(3%)을 제외한 50만원의 10%인 5만원 지급)

지원한도

  • 1인당 월별 10만원 한도
  • 최대 20만원

사용처

대상소비

  • 신용·체크카드 국내 사용액 대상
  • 해외 카드사용,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, 간편결제(은행계좌 연동) 등은 제외

사용처 제한

  • 대형마트 , 대형 백화점(아울렛, 복합몰 포함), 대형 전자판매점, 대형 종합 온라인몰, 명품전문매장, 신차구입, 유흥업종 등은 제외

※ 비소비성 지출(세금·보험) 등을 제외한 카드사용액의 약 80%가 사용처에 해당

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

전담카드사 신청 사이트 열기

카드사 홈페이지

카드사 콜센터

국민카드 콜센터1588-1688
농협카드 콜센터1644-5330
롯데카드 콜센터1588-8100
비씨카드 콜센터1588-6374
삼성카드 콜센터1588-0017
신한카드 콜센터1522-7777
우리카드 콜센터1800-2239
하나카드 콜센터1800-3701
현대카드 콜센터1577-6000
스마트폰에서 번로를 누르면 바로 전화 연결 가능

신청절차

상생소비지원금-신청방법-신청-사용-절차

1단계, 신청자격 확인

  • 각 카드사는 자사 고객에 대한 신청자격 점검(연령·실적) 후 대상자에게 신청자격 확인신청방법 안내
  • 고객은 카드사 홈페이지·앱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직접 확인 가능(10월 1일부터)

2단계, 전담카드사 신청

  • 9개 카드사 중 하나전담카드사로 지정하여 상생소비지원금 프로그램 참여 신청(신청방법 아래 참조)
    – 전담 카드사는 사용실적 합산, 캐시백 산정‧지급 등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
    – 본인명의 신용‧체크카드로만 신청 가능(법인‧선불‧직불‧가족카드 제외)
  • 10.1(금)부터 첫 1주일간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5부제 운영, 이후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사업기간 전체에 걸쳐 신청 가능
    – 카드사용 실적은 신청시기에 관계없이 10.1일 사용분부터 자동 인정
10.1(금)10.5(화)10.6(수)10.7(목)10.8(금)
1, 6년생2, 7년생3, 8년생4. 9년생5, 0년생
전담카드사 신청 5부제 일정

3단계, 실적확인

  • 전담카드사 지정 이후 카드사 앱‧홈페이지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 제공
  • 캐시백 산정의 기준이 되는 2분기 카드 사용실적*은 전담카드사 지정 신청 후 2일 이내 확인 가능
    * 당월 카드실적과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
  • 당월 카드사용 실적(누계)*캐시백 발생액(누계)은 고객이 신속히 확인할 수 있도록 일별 업데이트하여 제공
    * 총액 및 카드사별 사용액 제공(카드사별 사용실적 확인 가능)

4단계, 캐시백 수령‧사용

  • 캐시백 발생시 다음달 15일*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(알림톡 등을 통해 개인별 통지)
    * 10월 실적은 11.15일, 11월은 12.15일에 각각 캐시백 지급
  • 캐시백 사용처 제약 없으며*,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
    * 카드사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모든 국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
  •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고,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
    * 정부・지자체 등에서 지급받은 지원금(국민지원금 등)이 있는 경우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 차감
  • 캐시백 유효기간은 지급시기에 관계없이 ‘22.6.30일 일괄 만료되며, 기한 내에 사용되지 않은 캐시백은 소멸

5단계, 캐시백 반환

  • 캐시백을 지급받은 이후 카드결제 취소 등으로 인해 캐시백과다 지급된 경우 반환 필요
    * 취소시 반환사유‧반환액 고지, 반환대금 자동이체 등을 통해 국민불편 최소
  • 익월 지급받을 캐시백이 있는 경우, 익월 캐시백에서 차감
  • 익월 지급받을 캐시백이 없는 경우, 카드사가 반환대금 청구

Q&A

1. 상생소비지원금(캐시백) 사업은 무엇인가요?

□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,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% 많이 쓰면,

3%를 넘는 증가분의 10%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

□ 예를들어, 2분기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 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, 10월 카드사용액153만원인 경우

증가액 53만원(153만원-100만원) 중 3만원(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%)을 공제한 50만원의 10%5만원을 지급

2. 언제부터 시행하나요?

101일부터 11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될 예정으로, 재원 소진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

3. 캐시백은 언제 받고 어떻게 쓸 수 있나요?

익월 15일(11.15일, 12.15일)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

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,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

4. 캐시백 사용상 제약은 없나요?

□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

ㅇ 다만, 유효기간(’22.6.30)이 있어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

ㅇ 또한,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, 차회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, 카드사에서 청구반환 필요

5. 10월, 11월에 어디에서 써야 실적으로 인정되나요?

신용체크카드 국내 사용분 중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*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정(네거티브 시스템)

* 대형마트, 대형 백화점(아울렛 포함), 복합 쇼핑몰, 면세점,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, 대형 종합 온라인몰, 홈쇼핑, 유흥업종, 사행업종, 신규 자동차 구입, 명품전문매장, 실외골프장,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

□ 예를 들면,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거의 대부분 해당

ㅇ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, 영화관, 배달앱, 전문온라인몰, 공연, 대형 병원·서점·학원,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

6. 실적적립이 가능한 인터넷 사용처가 있나요?

□ ‘대형 종합 온라인몰’을 포함한 ‘실적적립 제외 업종’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는 실적적립 가능

ㅇ 예를 들어 전문 온라인몰*(여행·관광·전시·공연·문화·스포츠 등), 중소규모 온라인 몰** 등의 결제액은 실적적립 가능

* (전문몰) 노랑풍선(여행·관광), 예스24(전시·공연·문화), 티켓링크(공연·전시·스포츠), 한샘몰(가구), 배달의 민족(배달), 마켓컬리(식료품), 야놀자(숙박) 등

** 지자체 운영몰(청풍명월장터(충북), 남도장터(전남), 고향장터 사이소(경북) 등) 및 영세 온라인 업체(지역 농수산물 판매, 의류, 숙박 등)

7. 해외직구 등 해외 사용실적은 인정되나요?

□ 사업 취지상 국내 카드 사용액만 인정

8.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의 임대매장은 사용 가능한가요?

□ 대형마트·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*의 실적은 포함

* 매출전표가 대형마트·백화점 등이 아닌 개별 매장으로 인식되는 경우

9. 2분기 실적은 어떻게 산정하나요?

당월(10, 11) 카드사용실적 산정과 동일한 방식 적용

ㅇ 2분기 카드사용액에서 해외사용액, 실적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후, 3으로 나누어 월평균 산정

10. 프로그램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?

만 19세 이상 성인(2002.12.31. 이전 출생자)이고 ’21년 2분기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분이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

11.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?

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, 본인 명의 신용·체크카드 2분기 사용실적이 있는 외국인은 신청 가능

국내 소비 증진 목적이므로 외국인을 배제할 이유 없음

* 만 19세 이상 신용·체크카드 보유자 중 외국인 비율 5.6%

12. 2분기 카드사용 실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? 내가 대상자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?

전담카드사에서 자사고객에 대한 2분기 실적 등 신청자격 확인 후, 대상자에게 신청방법 등을 직접 안내할 계획

* 알림톡, 콜센터 등 활용

ㅇ 카드사 홈페이지, ,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본인이 직접 신청자격 확인 가능

* 10.1일부터 확인 가능

13. 어디에 신청하면 되나요?

□ 캐시백 산정·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원스톱 제공 받기 위해서는 9개 카드사* 중 하나 전담카드사로 지정 필요

상생소비지원금-전담-카드-지정-카드사

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,
해당 카드사전담카드사로 신청 가능

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*BC카드로 신청

* BC카드 제휴은행(BNK경남은행, BNK부산은행, DGB대구은행, IBK기업은행, SC제일은행, SH수협은행, 광주은행, 전북은행, 제주은행)
신용협동조합중앙회, 새마을금고중앙회, 상호저축은행, 우체국

씨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*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을 필요

* 씨티은행, KDB산업은행, 신한BC, 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(교보증권, 미래에셋증권, 유안타증권, 유진투자증권, 한국투자증권, DB금융투자, SK증권, NH투자증권), 산림조합중앙회, 카카오뱅크, 케이뱅크, 토스뱅크의 카드 보유자

14. 언제 신청할 수 있나요?

□ 10.1일(금)부터 접수 개시되는데, 첫 1주일간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

상생소비지원금-5부제

ㅇ 5부제 종료후에도 사업기간 전체(~11.30)에 걸쳐 신청 가능

15.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?

9개 카드사 홈페이지‧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,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신청

상생국민지원금-신청-가능-시간

* IBK기업은행, 신한은행, 우리은행, 하나은행, KB국민은행, NH농협은행 등

16. 핸드폰 어플이나,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 등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?

카드사 홈페이지·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, 오프라인 영업점(총 13,556개)을 통해 동시 접수 개시

BC, 신한, 우리, 하나, KB국민, NH농협 6개사는 관계 은행지점을 통한 오프라인 신청도 동시 접수

< 콜센터 운영 현황 >

국민카드 콜센터1588-1688
농협카드 콜센터1644-5330
롯데카드 콜센터1588-8100
비씨카드 콜센터1588-6374
삼성카드 콜센터1588-0017
신한카드 콜센터1522-7777
우리카드 콜센터1800-2239
하나카드 콜센터1800-3701
현대카드 콜센터1577-6000
스마트폰에서 번로를 누르면 바로 전화 연결 가능

* 10.1일 09:00부터 가동

17. 가족카드로는 캐시백을 신청할 수 없는지?

□ 가족카드는 카드사에서 명의자인 본인회원의 카드로 관리*하고 있어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할 수 없음

* 본인회원 명의로 발급, 본인회원 한도에 포함되어 관리, 대금·카드 이용책임을 본인회원이 부담(본인회원 계좌에서 결제대금 출금)

ㅇ 가족카드는 본인회원 실적에 합산

18. 카드 사용액 및 캐시백 금액은 어떻게 확인 가능한지?

□ 사업 시행시 카드사 앱 및 홈페이지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가 만들어지면,

ㅇ 이를 통해 2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, 해당 월 카드사용 실적(누계), 캐시백 발생금액(누계) 등이 일별 업데이트되어 제공될 예정

19.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안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?

□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(☎1688-0588, 1670-0577)로 전화하시거나, 통합 홈페이지(상생소비지원금.kr)를 방문하시면 상세한 안내 가능(9.27일부터 안내)

9개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서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음
(10.1일부터 안내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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